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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장 3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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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세기 "인류의 초기 역사와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

구약의 전체적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율법서는 언약과 율법에 대해 증거한다. 언약에는 아담과의 언약, 노아와의 언약, 아브라함과의 언약, 시내산 언약이 있고, 율법에는 십계명과 성막과 제사에 대한 내용이 있다. 역사서는 이스라엘 왕국의 설립과 범죄와 징계와 회복에 대한 내용이다. 시가서는 성도의 삶에 대한 증거로 고난과 기도와 지혜와 허무와 사랑의 주제를 가진다. 선지서는 심판의 선언과 회복의 예언 및 메시야 약속에 대해 증거한다.

창세기의 히브리어 명칭은 이 책의 처음 단어 베레쉬스 תי󰚄א󰙟󰔶 (태초에)이다. 창세기(創世記, Genesis, 기원)라는 말은 헬라어 70인역의 명칭이다. 창세기는 기원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는 세상의 기원, 인류의 기원, 결혼의 기원, 죄의 기원, 출산의 기원, 제사의 기원, 살인의 기원, 죽음의 기원, 심판의 기원, 언약의 기원, 나라들의 기원, 이스라엘 백성의 기원, 전쟁의 기원 등이 담겨 있다.
창세기의 저자는 모세이다. 주께서는 창세기 17장에 나오는 할례의 규례를 모세가 준 율법으로 말씀하셨다(요 7:23). 또 원어 성경에서 출애굽기가 ‘그리고’라는 말로 시작되는 것은 두 책이 한 저자의 글임을 나타낸다. 창세기는 출애굽기 이후의 책들의 배경으로서 필요했다. 이 일을 위해 모세는 적합한 때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었다. 또 창세기 50:10-11의 “요단강 건너편”이라는 말은 창세기 저자의 책을 쓴 위치가 요단강 동쪽임을 보인다. 이것은 모세의 저작성에 맞다.
창세기가 한 사람에 의해 쓰여졌다는 것은 다음 사실에 의해 보강된다. 첫째로, 히브리어 톨레도스 תוֹד󰗡וֹתּ의 반복적 사용이다. 이 말은 한글역에서 “대략”(2:4; 36:1, 9), “계보”(5:1), “사적”(6:9), “후예” (10:1; 11:10, 27; 25:12), “약전(略傳)”(37:2) 등으로 번역되었다. 둘째로, 선택되지 않은 조상의 족보나 역사를 선택된 조상의 족보나 역사보다 먼저 기술하는 방식이다. 가인의 족보가 셋보다, 야벳과 함의 것이 셈보다, 롯과 이스마엘의 족보가 이삭보다, 에서의 후손들이 야곱보다 먼저 기록되었다.
창세기의 주요 내용은 인류의 초기 역사와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이다.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주권이다.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진리가 천지 창조, 최초의 명령, 첫사람의 추방, 심판(노아 시대, 소돔과 고모라 성), 선택과 언약과 보호(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구원 계획(메시야, 열국의 복) 등에서 나타난다.

창세기의 각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1장, 인류의 초기 역사]
1장, 천지의 창조.
6일 창조의 내용--제1일(천지=우주 공간과 땅의 원소들, 물, 빛--1절은 창조의 시작, 2절은 󰕵[그런데]로 시작함), 제2일(궁창=하늘), 제3일(땅, 바다, 식물들), 제4일(해, 달, 별들), 제5일(물고기들, 새들), 제6일(짐승들, 기는 것들, 사람).
6일 창조의 특징--(1) “가라사대”(10번), “이르시되”(1번), (2) 각기 종류대로(10번), (3) “보시기에 좋아더라”(7번), (4)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6번).  
6일의 ‘일(하루)’에 대한 문자적 해석이 회복설인 것처럼 설명하는 것(아처, 207쪽)은 잘못이다. 회복설은 정통적 문자적 해석과 별개의 것이며 세대주의의 잘못된 해석이다. 진화론은 창조를 믿지 않는 자들이 생명의 기원을 설명해보려는 이론이며 증명할 수 없는 가설에 근거한다. 더욱이, 그것은 인격적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류의 도덕성을 부정하는 이론이다.
2장, 사람의 창조.
과학자들이 발견했다고 하는 유인원들을 아담 이전의 종족들로 보는 것(아처, 222-224쪽)은 잘못이다. 유인원들의 연대계산은 잘못되었다. 방사성 탄소(C-14)의 연대측정법은 수천 년 전의 우주의 상태를 현재와 똑같다고 가정하지만 그것은 아무도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이다.
3장, 사람의 타락과 형벌.
4장, 가인이 아벨을 죽임.
5장, 아담의 자손들.  
천지와 아담의 창조 연대--주전 약 4115년(J. B. Payne, 4175년). 이것은 창세기 11장; 28장; 출애굽기 12:40; 열왕기상 6:1 등의 말씀에 의거한 것이며, 창조를 믿는 과학자들은 과학적으로 이 연대를 부정할 타당한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6장, 노아 시대의 죄
3절, “함께하지”(LXX, vg, syr)→ “다투지”
방주의 크기--길이 150미터, 너비 25미터, 높이 15미터. 방주의 용량은 소 20마리나 양 100마리를 실은 차 2,000대 분량이라고 함. 오늘날 양보다 큰 짐승은 290종, 양부터 토끼까지의 크기는 757종, 토끼보다 작은 것은 1,358종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방주는 이런 종들이 한 쌍씩 들어가고 또 충분한 사료를 싣기에 넉넉한 공간이었을 것이라고 한다. 잣나무: 고페르 ר󰘭󰔼--소나무나 전나무 종류.
7장, 홍수 심판
홍수의 연대--아담 후 1656년경(주전 2456년경).
홍수가 유브라데 유역에 국한되었다는 주장--(1) 히말라야 상봉을 덮으려면 현재 지구상의 물의 8배가 있어야 한다. (2) 그 물이 없어지는 것도 큰 문제이다. (3) 모든 식물이 1년 간 소금물 속에 잠겼다면 살아 있을 가능성이 아주 적다. (4) 어떤 지역은 침수의 흔적이 전혀 없다.
그러나 세계적 홍수의 증거들--(1) 성경의 명백한 증거, (2) 지구 곳곳에 땅이 깊이 갈라진 곳이 있고 그 속에 동물들의 골격이 남아 있다. (3) 세계의 여러 민족들에 홍수 이야기가 있다. 인도의 마누 전설은 마누가 다른 일곱 명과 함께 세계적인 홍수에서 배 타고 구원을 받았다고 한다. 중국의 파헤는 오직 그의 아내와 세 아들과 세 딸과 함께 구원을 받았다고 한다. 하와이에 누우, 멕시코 인디안들에게 테즈피, 알곤퀸인들에게 마나보조 등도 온 인류가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홍수 심판을 받고 오직 한 사람이 가족들과 함께 배를 타고 구원받았다고 전한다.
8장, 방주에서 나옴.
아라랏산--높이 5,165미터, 터어키 내, 이란과 아르메니아의 접경
9장, 홍수 직후의 몇 가지 일들.
10장, 노아 자손들의 분산(민족들의 시작).
노아의 세 아들들의 거주 지역--야벳의 자손(터어키, 그리스, 이태리 등 유럽으로 진행), 함의 자손(이집트 등 아프리카로 진행), 셈의 자손(엘람, 앗수르, 아람 등 아시아에 거함), 그러나 세 자손들이 다 중동 지역에서는 섞여 삶.
11장, 바벨탑 사건(노아 자손들의 부패).
셈의 후예의 특징--5장의 내용과 비교할 때, 초산 연령이 낮아짐, 수명이 점점 줄어듬(노아 홍수 후 대기층의 변화가 있었던 것 같음).
데라의 연대--아담 후 1878-2083년경. 아브라함의 연대--아담 후 1948-2123년경(데라가 70세에 아브라함을 낳았을 경우)
[12-50장,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
[12-24장, 아브라함]
12장, 아브람을 부르심.
아브람을 부르신 때는 데라가 죽은 후가 아니다. 창세기 11:32은 창세기 저자 모세의 서술 방식이었다(창 25:17, 20; 35:28; 37:2).
아브라함에게 주신 3약속들--(1) 큰 민족을 이룰 것, (2)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을 것(메시야 약속), (3)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줄 것. 이것은 후에 이삭과 야곱에게도 반복된다.
13장, 롯과 헤어짐.
14장, 롯을 구함.  
모세의 보충 설명 여섯 곳(2, 3, 7, 8, 15, 17절)
15장,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음.    
16장,  하갈과 이스마엘.
17장, 할례,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꿈.
아브라함과의 언약의 이중성--
  (1) 초민족성. “너희”(10절)--이방인의 구원 암시,
  (2) 민족성. 19, 21절, 아브라함--이삭--야곱으로 이어짐
할례의 의미: (1) 언약의 표, (2) 죄씻음과 성결, (3) 순종
18장, 하나님의 나타나심.                19장, 소돔 고모라의 멸망.
20장, 그랄에 우거함.                    21장, 이삭을 낳음.
22장, 이삭을 번제물로 바치려 함(아브라함의 순종).
23장, 사라의 죽음.
24장, 이삭의 아내를 택함(아브라함의 늙은 종).
[25-26장, 이삭]
25장, 이삭의 두 아들,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와 여섯 아들들.
26장, 이삭이 그랄로 내려감.
[27-36장, 야곱]
27장, 이삭이 야곱을 축복함.              28장, 야곱의 도망.
29장, 야곱의 하란 생활(두 아내와 결혼함).
30장, 야곱의 하란 생활(재산을 얻음).
야곱의 열두 아들들--(레아에게서)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레아의 여종 실바에게서) 갓, 아셀, (라헬에게서) 요셉, 베냐민, (라헬의 여종 빌하에게서) 단, 납달리
31장, 고향으로 돌아감.                  32장, 얍복강의 씨름.
33장, 에서를 만남.                      34장, 디나 사건.
35장, 벧엘로 올라감.                    36장, 에서의 자손들.
[37-50장, 요셉]
37장, 요셉이 팔림.                      38장, 유다와 다말.
39장, 요셉이 옥에 갇힘.                  40장, 죄수들의 꿈을 해석함.
41장, 애굽의 총리가 됨.
요셉 때의 애굽왕--요세푸스는 요셉이 애굽의 힉소스(Hyksos) 왕조 때 총리가 되었다고 전한다. 힉소스는 셈족 배경을 가진 아시아의 침입자이었다. 그들은 애굽의 제15, 16왕조를 세웠고 약 150년간 통치하였다(주전 1730-1580년경). 그러나 이스라엘이 애굽에 거주한 연대를 430년, 출애굽 연대를 주전 1446년경으로 보면, 야곱은 주전 1876년경에 애굽에 내려갔고 그 때는 힉소스 시대가 아니고 중왕국시대 제12왕조(주전 2000-1780년(J. B. Payne의 연대표에 의함) 센우스레트 3세 시대이다. 이것은 애굽왕 바로가 외국인들을 멸시하였고 애굽인들이 목축하는 자들을 싫어하였다는 성경의 증거들에도 맞다.
42장, 요셉의 형들이 양식을 구하러 옴.
요셉은 22년 만에 하나님이 주신 꿈이 성취됨을 경험하였다(17세에 꿈을 꾼 후 30세에 총리가 되고 39세에 형들이 요셉 앞에 엎드려 절함).
43장, 형들이 다시 옴.               44장, 요셉이 베냐민을 남겨두려 함.
45장, 요셉이 자기를 알림.         46장,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감.
47장, 이스라엘이 고센 땅에 거함.
48장,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함.
49장, 야곱이 열두 아들들에게 예언함.  
50장, 야곱의 장사, 요셉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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