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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장 3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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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애굽기 "애굽으로부터의 구원과 하나님의 율법과 성막"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명칭은 베엘레 쉐모스 תוֹמ󰚉 ה󰗦󰔞󰕵(또 이것들은 --의 이름들이다)이다. 출애굽기(Exodus)라는 말은 헬라어 70인역에서 유래되었다.
출애굽기의 주요 내용은 애굽으로부터의 구원과 하나님의 율법과 성막이다. 또 본서의 특징적 진리은 하나님의 지식이다.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을 통해 그의 언약의 신실하심, 구속(救贖)의 사랑과 능력, 유일하심을 증거하셨고, 시내산의 언약과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셨고, 성막을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게 하셨다.

출애굽기의 각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19장, 애굽으로부터 구출됨(출애굽)]
1장, 이스라엘의 번창과 고난.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은 애굽의 신왕국시대(주전 1546-1085년경) 제18왕조의 투트모세 1세(주전 1539-1514년경) 때를 가리킬 것이다. 모세의 출생은 주전 1527년경이라고 생각된다.
2장, 모세의 출생과 성장.              3장, 모세를 부르심.
4장,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감.
바로의 강퍅함--출애굽기 4-14장에서 ‘강퍅하다’는 말이 카자크 קזח 12회, 카솨 השׁק 1회 사용되었고, ‘완강’이라는 말이 6회 사용되었다(카바드 דבכ). 그 중에 하나님이 주어인 경우가 9회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는 악한 자까지도 그의 주권 하에 두시고 섭리하신다. 그러나 악은 피조물에게서 나온다.
5장, 모세가 바로를 만남.          6장, 하나님의 동일한 명령.
7장, (1) 피 재앙.       8장, (2) 개구리 재앙, (3) 이 재앙, (4) 파리 재앙.
9장, (5) 악질 재앙, (6) 독종 재앙, (7) 우박 재앙.
10장, (8) 메뚜기 재앙, (9) 흑암 재앙.     11장, (10) 장자 재앙.  
12장, 유월절과 출애굽.
애굽에 체류 기간--마소라 본문에 의하면, 야곱의 자손이 애굽에 체류한 기간은 430년이다. 그러나 헬라어 70인역에 의하면, 그 기간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이 가나안에 거주한 기간도 포함한다. 그러면 애굽 체류 기간은 215년 가량이며 요셉의 통치 기간을 힉소스 시대로 만든다. 그러나, 창세기 15:16의 ‘네 자손은 4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겠다’는 예언에서 ‘대’는 100년을 가리키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13절 참조; 아브라함-이삭-야곱-레위-고핫-아므람-모세). 그것은 215년보다 430년에 맞는다. 또 출애굽 세대에서 10대 이상을 이루는 가계도 있다(역대상 7:20-27, 에브라임부터 여호수아까지). 그것은 215년보다 430년에 더 맞는 것 같다. 또 70명의 가족이 200만명 이상의 인구로 증가한 것도 215년보다는 430년에 더 맞는다.
출애굽 연대--(1) 열왕기상 6:1에 의하면, 솔로몬(주전 970-931년경)은 그의 재위 제4년 즉 출애굽한 지 480년이 지난 후 성전을 짓기 시작하였다. 그 해는 966년이므로 출애굽 연대는 주전 1446년이 된다. 이 연대는 애굽의 신왕국시대 제18왕조 기간의 아멘호텝 2세(주전 1447-1421년경으로 추정) 때에 해당한다. (2) 이 연대는 사사기 11:20에서 입다가 이스라엘이 요단 동편에 거주한 지 300년이 된다고 언급한 것과도 조화된다. 입다는 분명히 사울 시대(주전 1050-1010년경)보다 전이었으므로 출애굽 연대는 주전 14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3) 이 연대는 사도행전 13장의 바울의 설교와도 조화된다. 그 설교에 보면, 바울은 출애굽 후 사무엘 때까지 450년 간 사사를 주셨다고 말했다. 많은 학자들은 출애굽의 후기 연대(주전 1290년경)를 취하지만, 후기 연대를 주장할 만한 타당한 이유는 없다고 본다(아처, 254-266쪽).
13장,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 불기둥 구름기둥.
불기둥 구름기둥--하나님의 임재와 보호와 인도하심의 표이었다.
14장, 홍해를 건넘.                 15장, 모세의 노래.  
16장, 만나와 메추라기.        17장, 르비딤의 사건들, (아말렉과의 전쟁).  
18장, 장인 이드로의 방문.    19장,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내려오심.
[20-40장, 율법과 성막]
[20-24장, 율법]
20장, 십계명.                      21장, 공의의 보응.
22장, 도둑질에 대한 벌.
23장, 절기(연중 3대 절기).           24장, 언약서.
[25-40장, 성막]
25장, 성막 건립을 지시--법궤, 떡상, 등대.
26장, 성막.
영적 의미--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함(요 2:21; 히 10:20)
성막의 크기--길이 30규빗(13.5m), 너비 10규빗(4.5m), 높이 10규빗(4.5m); 성소(10규빗 x 20규빗), 지성소(10규빗 x 10규빗)
27장, 번제단, 성막뜰(50규빗[22.5m] x 100규빗[45m])
28장, 대제사장의 옷.               29장, 제사장 임직식.
30장, 향단, 물두멍(물그릇).
성막의 구조와 여섯 가지 기구들과 그 영적 의미--
[성막뜰에] (1) 번제단--제사장(중보자)과 제사의 필요성.
  (2) 물두멍--제사장의 성결(죄사함)의 필요성.
[성소에] (1) 등대--말씀(시 119:105)과 성령(계 4:5).
  (2) 떡상--예수 그리스도의 몸(요 6:51), 생명의 말씀(마 4:4).
  (3) 향단--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
[지성소에]  법궤--속죄의 언약. 뚜껑=속죄소 캅포레스 ת󰙠󰘶󰗐.
31장, 브사렐과 오홀리압을 부르심.      32장, 금송아지 사건.
33장, 단장품을 제함.                   34장, 두 번째 40일.
35장, 자원하는 예물.
36장, 성막을 만듬--막, 덮개들, 널판들, 띠, 휘장.
37장, 법궤, 상, 등대를 만듬.      38장, 번제단, 물두멍, 성막뜰을 만듬.
39장, 제사장의 옷을 만듬.        40장, 성막을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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